User Experience Design :: [CUI] 구글의 대화형 UI 가이드라인

구글의 대화형 UI 가이드라인 



구글의 대화형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물론 발번역 입니다..)


Design in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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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UI 디자인 프로세스 

STEP 0.
올바른 사용 케이스를 선택하기
 - 모든 경험들이 GUI에서 음성UI로 전환되지 않음
 - 빠르고 단순하고 편리한 행동에 집중 (머리에서 먼저 떠오르는 행동에 집중, 모바일폰의 경험에서 벗어나기)

STEP 1. 
퍼소나 만들기
- 퍼소나를 선택하는 건 올바른 단어, 어법, 구조를 사용하는데 큰 도움을 줌
- 사용자들은 어떻게 디자인을 하든 답변하는 시스템을 가상의 화자로 인식

STEP 2. 
목소리 선택
- 대화를 어떻게 하기 원하는지 생각해보기
- 변덕스러운 톤을 사용하는지, 보다 심각한 톤을 고려하는지
- 퍼소나에 맞는 목소리 선택하기

STEP 3. 
샘플 대화 써보기
- 일단 유즈케이스선택하고 퍼소나를 정했다면,
- 이제 대화를 디자인할 준비가 되었음
- 몇가지 샘플 대화를 적어보며 시작
- ‘happy path’를 디자인해보고, 다양한 수준으로 시도해봄
- 기대치 않았던 반응들 체크
- 기술되는 형태의 언어를 피하고 자연스럽게 들릴 수 있도록 디자인
- 사람들이 직접 이야기해보도록 테스트 해보기 (구어체 기준으로, 문어체는 피하자)

대화형 UI 디자인 원칙

1. 사용자의 시간은 중요, 짧게 대화하고 요점을 잘 이야기하도록 하자2. 사용자에게 신뢰를 주어야함, 이미 사용자는 말하는 법을 잘알기 때문에, 억지로 특정단어로 학습시키지 말자
3. 맥락에 민감하고 적절해져야 함
4. 귀가 즐겁도록 디자인해야함
5. 초보자는 참여를 독려하도록 하고, 전문가들에게는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자
6. 대화에는 한쌍의 전환이 필요, 질문한다면 말하는 것을 멈출 수 있도록 하기
7. 추측하지 않고 사실을 말하기, 사용자가 결정하게 하기

[환영과 헤어짐]
- 사용자에게 누구인지 이야기, 소개하기
-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충분한 정보주기
    - 인사 = 다양한 정도의 친근함의 제공
    - 놀라게 하지 않기
    - 인사가 반복적으로 들리는지 확인
    - 더 짧고 더 친근한 대화방법이 있는지 확인
- 적절하게 헤어짐의 말 꺼내기
    - 헤어짐(exit)이 복잡하지 않아야 함
    - 간단한 취소 요청(never mind, no, thanks)같은 경우도 대응해야 함

[대화 문장]
- 자연스러운 사운드
    - 모든 대화를 크게 읽어보자
    - 퍼소나로 인지하고 테스트해보자
    - 다른 미디어(모바일앱, 웹사이트) 카피보다 마음속 목소리를 디자인해보자
- 협조적이 되자
    - 사람들이 대화할 때의 기본적인 원칙을 수용하고 있는가
    - 신뢰, 정보성, 관련성에 대해서 고려해야 함
- 대화 순서
    - 훌륭한 대화 파트너는 올바른 힌트를 주어야 함
    - 맥락을 파악하고 대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함
    - 애매하게 대답을 요청하지 않아야 함
    - 사용자들에게 질문할 기회 또한 주어야 함
    - 질문을 한 후에는 이야기하지 않기

[대화 수정]
- 에러 방지하기
    - 수많은 답변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yes’, ‘yeah’, ‘sure’, ‘it does’, ‘it sure does’, ‘of course’, ‘definitely’와 같이 대체 되는 말들
    - 도움이 될만한 재질문, 혹은 다른 질문을 제공해야 함
        - 의도가 잘 이해되지 않는 경우
    - 언제나 도움을 주도록 해야함
        - 대화 중간에 어디서든 사용자는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 (‘what can i do?’)
        - 따라서 다시 질문할 수 있도록 하거나 직관적인 도움 문구를 제공해야 함
        - 직관적인 명령어로 혼란을 최대한 방지하기
    - 정보의 재요청을 고려하기
        - ‘what?’, ‘repeat’, ‘say that again’, 등 유사한 문장들로 적절한 대답을 재유도하기
    - 점차적으로 실패하기
        - 2,3번의 시도 후에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적절한 메시지와 함께 빠져나오도록 하자

[퍼소나]
- 당신만의 브랜드 & 아이덴티티 반영
    - 브랜드 상 이미 정의된 퍼소나가 있다면 이 영상을 참고하자
- 사용자가 다시 돌아오도록 디자인하기
    - 퍼소나가 진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 함께 상호작용하고 싶은 사람처럼 퍼소나 디자인하기
- 일관성 지키기
    - 퍼소나는 대화 전체에 녹아있어야 함
    - 그래야 사용자들이 혼란스럽지 않음
      (여러 인격과 이야기하는 느낌이 되어서는 안됨)

* 사용자들과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나?!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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