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Experience Design :: [CUI] 음성 디자인 프로젝트를 위한 5가지 팁


음성 디자인 프로젝트를 위한 5가지 팁.


원문: 여기서 확인 가능해요. :)

아래는 다시금 발번역 입니다.




음성 우선주의(Voice First)를 준비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기업의 최상위 우선순위라 할 수 있다. 

보이스 기술을 탐색하는 스타트업들 역시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포브스 아티클에 따르면 2017년은 음성의 해라고 할 수 있었다.


- 미국의 10대의 50%이상, 성인의 41% 정도가 매일 음성 검색을 사용

- 지속적으로 그 수는 증가하고 있음 (Northstar Research)

- 2020년 까지 모든 검색의 50%정도가 음성 검색이 될 것 (comScore)

- 음성은 기술에은 (모바일 앱 산업보다 더 큰) 그 다음의 큰 프론티어가 될 것  


하지만 얼마나 많은 비즈니스가 이 변화에 준비가 되어있나?

바로 디자이너! 당신이 이 비즈니스의 주인공이 될 수도 있다.


아마존 알렉사와 함께하는 음성 인터페이스 디자인 코스.

https://careerfoundry.com/en/courses/voice-user-interface-design-with-amazon-alexa/



음성을 디자인한다면 참고해야할 5가지 팁


1. 단순한 퍼소나가 아닌 성격을 부여하라

- 숨겨진 무기

- 브랜드에 목소리를 부여할 수 있음

- 경험디자인 시 사용자는 유니크한 캐릭터로 변화될 수 있고 사용자를 기쁘게 할 수 있음

- 음성의 주인공이 남성 혹은 여성인지, 어느정도 나이대인지, 사용하는 방언, 속도 등에 따라 완전히 다른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음

- 시스템 퍼소나는 가장 창의적이고 즐겁고 도전적인 요소 중 하나임.


2. 사람들은 글씨로 쓰는 것 처럼 말하지 않는다는 걸 기억하자.

- 시스템은 자연어를 이해해야 한다. (단어들의 나열 보다는 전체 문장/질문)

- ‘최고의 피자, 시카고’ 라고 이야기 하지 않는다. -> ‘시카고에서 제일 맛있는 피자 집을 찾아줘.’라고 이야기 할 것

- 사람의 말을 해석하는 머신의 능력은 심리스한 음성 인터랙션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큰 도전과제

- 머신이 이해하고 수 천가지의 다른 명령어들에 응답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함

- 어떤 것들은 발화와 적합하지 않는 다는 점을 기억해야 함

- 예를 들면 비밀번호 입력에 음성을 사용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는 닺어, 문자, 숫자등의 조합일 수 있기에 말하기 보다 입력이 더 쉬울 수도 있음

- 영어에서 P와 B는 서로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음. 따라서 음성 인식 시스템은 암호처럼 복잡한 혼합이 필요한 경우 올바로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음.


3. 사용자 흐름의 논리적 적용

- 시각 디자인을 할 때는 사용자의 동선이 매우 중요

- 사용자 흐름은 (사용자가 얻기를 원하는 다른 주요 목표를 포함한)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논리를 보여줌

- 따라서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전형적인 사용자 흐름은 로그인 하고 플레이리스트를 선택하거나 추천 음악을 탐색하거나 플레이 리스트를 만드는 것.

- 막연하게 우리는 ‘무엇(what)’을 이야기하고 ‘왜(why)’를 이야기함.

- 음성에서 ‘어떻게(how)’는 탑 내비, 검색바, 드랍다운이라기 보단 발화와 반응이될 것.

- 하지만 이 전에, 무엇(what)이 여전히 적용되는지 확인필요

- 예를 들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사용자 흐름의 양을 줄이길 원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음. 음성을 통해 플레이 리스트를 만드는 것은 그래픽 인터페이스에 비해 더 귀찮아질 것.

- 요약하면. 구체적인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하지 말아야 하는 것과 기능적으로 이해되는 부분들을 결정해야 함.



4. 맥락 = 모든 것

- 맥락은 음성 인터랙션을 만들기도 하고 중단하게끔 할 수 있음.

- 아래 차트는 사람들이 음성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보여주고 어떤 음성 인터랙션이 더 나은지를 보여줌

- 환경이 씨끄럽거나 다른 노이즈들이 존재하는 경우 음성 비서는 인식자체가 어려움

- 사람의 귀와 다르게, 음성인식은 모든 다른 환경의 소리로 부터 음성을 분류하는 것이 쉽지 않음.

- 확률을 높이기 위한 특정한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음.(자동차의 윈드 노이즈 모델링, 오디오 캔슬레이션 시스템 등)

- 음성 비서는 음악이 재생될 때 음성 명령들을 항상 인식할 수 있는 방법

- 하지만 노이즈가 TV혹은 다른 인식불가한 소스로 부터 나온 것이라면 이 또한 어려움.

- 항상 사용자의 맥락을 고려하고, 사용자의 물리적 환경을 확인하는 것은 음성에서 전도성에 도움.


[차트] 어디서 음성 비서를 사용하나? (자동차> 집> 공공장소> 회사)


- 음성 디자인을 망치는 가장 편한 방법들은 잘못된 상황을 디자인 하는 것.

- 아래 비디오에서 보여지는 음성으로 움직이는 엘레베이터.

- 이 엘레베이터는 사용자 경험을 더 나아지게 만들지 못함. 단지 하나의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충분함!


[영상] 



5. 인지적인 부하 피하기

- 사람들은 스크린에서 정보에 접근 시 정보를 속독함.

- 음성 서비스와 인터랙션 할 때 우리는 정보가 전달되는 순간에 주의를 집중할 필요.

- 이후에 우리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되는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음

- 다지아너의 역할은 한번에 얼마나 적절한 수준의 음성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 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인지적인 부하를 피하는 것은 중요.

- 사용자 경험과 음성 디자이너 Daniel Westerlund는 완벽한 밸런스를 만족하기 위한 Grice’s Maxim of Quantity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https://careerfoundry.com/en/blog/ux-design/voice-ui-design-and-cognitive-load)

- 그의 글에서 중요한 부분은  음성을 통해 과잉이 아닌 딱 필요한 만큼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

- 기술에서 커다란 혁신처럼, 기업들은 시류를 탄 움직임에 승차하길 원할 것.

- 하지만 뒤로 돌아보고 사용자를 첫번째로 생각하는 것은 또한 중요.

- 음성은 기계와의 대부분의 인터랙션을 바꿔 놓을 것.

- 어디서 음성이 사용되는지에 대해 현명하게 대응,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디자인하기. 액센트, 언어, 음성의 톤에 상관없이.


- 음성은 다음 10년 동안 모든 산업계, 비즈니스, 제품에 영향을 미칠 것.

- 휴먼 컴퓨터 인터랙션 분야에서 이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람에 대한 필요성.

-  음성 인터랙션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아래 사이트 참고.

   https://careerfoundry.com/en/courses/voice-user-interface-design-with-amazon-alex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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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챗봇 가이드: https://www.invisionapp.com/blog/guide-to-chatbots/

- 사용자 경험: https://www.invisionapp.com/blog/user-experience-innovation/ 

- 공감 지도: https://www.invisionapp.com/blog/empathy-maps-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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