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TV_Big Screen

[TV] SONY PS3 UI 디자이너 인터뷰

728x90
출처: 블로그 > Simple IT & Games ... by ldjok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속항상 움직이고있는 PLAYSTATION®3의 화면

PLAYSTATION®3의 전원을 넣으면, 조용하게 일어서는 기동 화면.이 기동 화면을 시작해 PLAYSTATION®3의 유저 인터페이스 전반을 다룬 소니·컴퓨터 엔터테인먼트의 히라마츠 슈우지의 인터뷰를 전달합니다.

「기 동 화면이 조용한 것은, PLAYSTATION®3의 이미지의 하나가 「계속 항상 움직이고 있다」라고 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대기하고 있는 상태로부터, 「조금 접하면, 깨달았다」그런 감각을 소중히 하고 싶었기 때문에 굳이 화려한 화면에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영화의 씬에 비유하면, 주인공이 제어실에 들어가고, 터치 패널에 접한다.그러자(면), 갑자기 시스템이 눈을 뜨는……그런 이미지입니다.용명의 방법도 시행 착오 하고, 서서히 휘도가 올라서 가 그 후에 로고가 표시되는 형태에 안정되었습니다.」

「PlayStation®2때는, 컨셉이 「우주」였으므로 스케일감과 쿨함이 기조가 되어 있습니다.화면의 중앙에는 포톤과 같은 빛이 날고 있습니다만, 그 빛으로 우주를 이미지 하고 있습니다.기동하면, 메모리 카드안의 타이틀 기동 회수를 읽고, 화면안에 기둥이 섭니다만, 이 기둥의 수는 당시의 PlayStation®의 일세대 근처의 게임의 장착율로부터 산출하고, 갯수를 준비했습니다.게임을 놀고 있으면, PLAYSTATION®3이 등장하는 시기 근처에, 기둥이 기분 좋게 메워질 정도로의 비율로, 기둥이 서게 되어 있습니다.」

「PlayStation®2, PSX®, PSP®「플레이 스테이션·휴대용」, PLAYSTATION®3과 점점 태연한 일어서는 방법이 되어 있군요.역시, 처음은 걸죽한 기동 화면을 만들고 있었습니다만, 그것을 자꾸자꾸 압축하고, 없애 떨어뜨려 갈 때에, 심플하고 농후한 다채로운 의미가 찬 것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PLAYSTATION®3의 기동음은 오케스트라의 튜닝음(조율음)입니다.80명 정도의 오케스트라의 이미지로, 오보에로부터 소리가 시작되어, 악기의 정위등도 올바르게 음원을 만들고 있습니다.꽤 복잡한 소리 만들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심플하게 들리도록(듯이) 하고 있습니다.또, 메인 메뉴 화면이 되면 물결과 같은 영상이 흐릅니다만, 이것은 화면의 저쪽 편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이미지.동적으로 생성되어 변화해 갈 것입니다.일자와 시간에 맞추고, 배경의 색도 변화합니다.게임 소프트가 실행되면 「티끌응」이라고 하는 령과 같은 소리가 울어, PLAYSTATION®3의 로고가 표시됩니다만, 저것은 컨텐츠의 세계로 향하고, 게이트를 빠져 나가는 느낌을 연출하고 싶었습니다.」

크로스 미디어 바(XMB) ~ 게임의 조작감을 살려 ~

콘트롤러로 기분 좋고 메뉴 선택을 할 수 있는 XMB™.옆에 쭉 아이콘이 줄서, 버튼을 누를 때마다 고속으로 잇달아 메뉴가 표시됩니다.PLAYSTATION®3에서도 채용되고 있는, 이 XMB™하지만 들어간 계기는.

「XMB™ 하지만 처음으로 채용된 것은 PSX®때입니다만, 게임의 엔진을 이용하고,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컨셉이었습니다.고저스한 그래픽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어서, 게임한 것같은 반응성의 좋은 점을 살린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버튼을 누르자, 곧바로 반응이 되돌아 온다.그리고 곧바로 화면이 바뀐다.스피드로부터 태어나요 빚 쌈,치밀한 조작이라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XMB™의 아이디어는, PlayStation®2의 DVD 조작 화면이 힌트가 되어 있습니다.화면 위에 반투명의 아이콘이 덮이도록(듯이) 줄지어 있고, 컨텐츠를 즐기면서, 조작하는 것이군요.아이콘은 하이비젼 TV의 16 대 9의 횡장을 살린, 레이아웃이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3 XMB ~ PSP와 같은인터페이스를 실현

게임에 가세하고, 블루 레이 디스크, DVD, CD등의 영상·음악 소프트의 재생, 인터넷 브라우저 등 다채로운 기능을 가지는 PLAYSTATION®3.XMB™(은)는, PLAYSTATION®3으로 어떤 진화를 이루고 있는 것입니까.

「PLAYSTATION ®3의 첫인상은 어쨌든 파워풀.네트워크나 디스트리뷰티드 프로세싱이라고 하는 구상도 있어, 그 강력한 능력을 어떻게 친해지기 쉽게 느끼게 할지가 소중하다고 생각했습니다.당초,XMB™이외의아이디어도검토되었습니다.그러나,PSP®(와)과 PLAYSTATION®3은 연결되어 간다고 하는 구상도 있었고, 제품 마다 인터페이스의 논리가 다르면 파탄을 초래하므로, 같은 논리를 계승하기 위해서도 XMB™하지만 채용이 되었습니다. PLAYSTATION®3의 XMB™그럼, 아이콘의 질감에 꽤 열중하고 있습니다. 3차원에서 만들어 있고, 입체의 법선 정보가 있다.그러니까, 화면상에서 떠올라 보일 것입니다.원래 아이콘은, 아이로부터 노인까지가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부드러운 디자인으로 통일하고 있습니다.HDTV에서도 그렇지 않은 텔레비전으로도 선이 분명히 보이는, 제대로한 디자인입니다」

「XMB™의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는, 20년 후는 어떻게 되어 있는 것일까라고 생각합니다.리빙으로 즐기고 있는 것은 물론, 혹시 XMB™하지만 표시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화면이 아닐지도 모른다.혹시, 공중에서 픽과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혹은, 영화의 1씬에 XMB™하지만 나오면, 주인공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그런 일을 생각하면서, 이미지 하고 있습니다.」

포토,뮤직,비디오 기능

PLAYSTATION®3에는 인터넷 브라우저나 사진을 보기 위한 슬라이드 쇼, Super Audio CD도 재생할 수 있는 음악 플레이어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 터넷 브라우저는, 우선 PC를 사용해 온 사람이 스트레스 없게 사용할 수 있도록(듯이)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탭 브라우저로서 복수의 화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브라우저는 향후도 확장해가 겉껍데기 있는 부분이군요.사진의 슬라이드 쇼에는 「노멀」외에 3개의 스타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포토 앨범」은, 책상 위에 사진을 두고 가는 분위기, 자필의 좋은 점이나 감촉감을 살리고 있습니다.「포트레이트」는, 보통으로 보고 있으면 눈치채지 못할지도 모릅니다만, 얼굴 인식 기술을 채용하고 있고, 사진에 찍히고 있는 얼굴을 중심으로 줌 업 하거나 하고 있습니다.자연스럽게 드라마틱한 느낌이 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슬라이드」는, 옛 슬라이드 프로젝터와 같은 아날로그감이군요.약간, 광원이 움직이고, 슬라이드가 바뀌는 연출을 하고 있습니다.디지털적인 성능이 올랐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아날로그 표현이군요.음악 재생 플레이어에는 비쥬아라이자가 붙어 있고, 음악에 맞추고, 색이 바뀌어, 소리에 맞추고 물결이 일어나고 있습니다.다채로운 보이는 방법을 합니다만 베이스가 되는 데이터는 실은 1개입니다.복수의 크리에이터가 떡포함의 같은 느낌으로, 외형의 속성을 교대 와에 변화시켜 간 경과를 레코딩 한 것을 심리스에 이었습니다.」

「PLAYSTATION®3은 네트워크등에서의 업데이트를 개입시키고, 진화하는 하드하게 되어 있습니다.」


출처 : jp.playstation.com / ruliwe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