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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ology/Survey Method(Ask)

FGI / FGD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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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블로그 > 유레카 러닝 연구소-기업교육 프리랜서

FGI or FGD (Focus Group Interview or Focus Group Discussion)

- 대표적인 정성 조사 방법으로 소비자 잠재 니즈기존 불만 사항을 편견과 선입견 없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구매 결정 사항 요소를 파악하는데 사용
- Moderator 의 역할이 중요하며 1시간 30분에서 2시간 가량 진행
- 밀폐된 공간에서 자유 토론 방식으로 진행하며 특정한 상품군의 이용도와 만족도, 선호도를 조사하여 컨셉 추출에 사용
- 컨셉 추출 후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찾기 위한 소비자 언어로 재포장하는데 사용

초점집단면접법이라고도 한다. 표적시장으로 예상되는 소비자를 일정한 자격기준에 따라 6~12명 정도 선발하여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마케팅조사 기법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치화된 자료를 수집하는 정량적(quantitative) 조사방법과는 달리 토론을 통하여 소비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정성적(qualitative) 조사방법이며, 정량적 조사에 앞서 탐색조사로 이용된다.

보통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걸리며, 응답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익한 정보가 도출되어야 하므로 면접자는 응답자 전원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 대화에 의해 자료가 수집되므로
1) 면접자의 대인간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청취능력,
2) 응답자 발언에 이은 탐사질문 능력이 요구된다.


면접법의 결과로 설문지 작성에 필요한 기본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소비자의 제품구매 및 사용실태에 대한 이해, 제품사용에서의 문제점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집단면접은 6∼10명을 초대하여 훈련된 면접자가 몇 시간동안에 걸쳐 제품, 서비스, 조직 등에 관하여 토론하면서 정보를 얻는 것이다. 면접자는 토론이 자유롭고 쉽게 이루어지도록 북돋아 주면서 집단의 상호작용에 의해 실질적인 감정과 사고 등이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면접자는 토론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이를 포커스그룹면접(focus group interview) 이라고 부른다. 의견은 서면으로 기록되거나, 비디오테이프에 녹화되어 이 기록을 추후에 연구검토한다. 포커스그룹면접은 소비자의 사고와 감정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 사용되는 중요한 마케팅 조사수단의 하나가 되고 있다. 그러나 포커스그룹면접은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소규모 표본을 사용하는데, 따라서 그 결과를 일반화한다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왜냐하면 면접자들은 개인면접을 하는데 있어 보다 자유스럽기 때문에 면접자의 편견이 조사결과에 반영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Panel Research 
- 가구 단위로 진행하되 지역별로 전국 단위로 실시
- 가구 당 제품 및 서비스를 유치하여 일정기간 후 소비자 반응 탐색
- Test Marketing 에 적절한 조사 방법이며 상품 출시 후 실패 위험성을 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