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oepa.or.kr/posco/construction/needs/ch02/2-2-3c.htm | ||||||||||||||||||||||||||
2.2.3 FGI (Focus Group Interview) | ||||||||||||||||||||||||||
① Definition 어떤 특정 목적을 위해서 준비된 화제를 그 목적에 따라 모여진 소수인(5-6인)의 그룹에서 이야기하는 과정으로 숙련된 사회자의 컨트롤 기술에 의해 집단의 이점을 활용하여 그룹멤버가 상호영향을 미치도록 장면을 주고 주로 비구성적인 접근법에 의해 얻은 개개인의 반응을 통합하여 가설의 추출과 가설의 검증 등 그때 그때의 목적에 따라서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② Process
③ Application 새로운 분야에 뛰어들어야 하나 관련지식이 부족한 상황일 경우 제품기획초기단계에서부터 어느 분야에나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을 통해 얻는 지식을 소화하는데는 개발진의 한계가 있으므로 지식습득이 오래 걸리는 고난이도의 제품기획에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정도가 높고 목적에 부합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FGI와 동시에 양적조사(scaling등)를 실시하여 양자가 일체가 된 데이터가 마케팅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④ Example 진행 목적 디스포저블 카메라에서 얻은 정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텍스트 정보를 습득한다 대상자 특징 MP3 에 대하여 다양한 레벨의 지식 소유, 음악 미디어에 대한 서로 다른 관심도 소유,각각 상이한 미디어 환경 보유한 20대 남 5인 진행 내용 인적사항과,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간접적 질문, MP3에 관한 구체적인 질문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근간으로 50여분간 인터뷰를 시행하고, 일상적 행위와 라이프스타일, 그 외 대상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간접적 질문으로 출발하여 MP3와 관련된 개인사항과 구체적인 의견으로 이끌어 갔다.
분석 프레임 |
Methodology/Survey Method(Ask)
FGI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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