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활용되는 분야별로 대표성을 띈 사례들을 한가지 씩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번 글에서는 스포츠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MLB, NBA, 라리가의 사례를 통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MLB(Major League Baseball)
경기력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 메이저리그
데이터 스포츠인 야구에는 오래 전부터 세이버매트릭스라는 통계방법론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록을 보완하는 역할을 해왔다. (머니볼에서도 세이버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선수들을 트레이드하는 장면들이 나온다.)
이렇게 오랜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록을 분석하고 보완하던 야구라는 스포츠는 당연히 인공지능(AI)이 활용되기 좋은 환경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어지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하다.
NBA (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
경기의 흥미를 높이기 위한 인공지능 - NBA
농구 역시 야구와 같이 데이터가 중요한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야구의 세이버매트릭스의 영향으로 농구에서도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났고 이를 APBR(Association for Professional Basketball Research)메트릭스라고 한다.
이어지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하다.
라리가 (La Liga)
매출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 레알 마드리드
레알 마드리드는 스페인 라리가의 최고의 축구팀 중 하나로 우리에게는 호날두가 뛰던 팀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물론 2020년 현재 유벤투스에서 뛰고 있긴 하지만..)
예전 부터 스포츠 분야에서는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하는 움직임들이 많이 있어왔는데, 최근 들어서는 인공지능 역시 적용, 활용하려는 움직임 또한 보이고 있다.
레알마드리드와 같은 경우, Microsoft의 도구들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M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PaaS(Platform as a Service) 솔루션을 구축하였다.
이어지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