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Design

일상 속 인공지능 #미술

728x90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분야별로 대표성을 띈 사례들을 한가지 씩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번 글에서는 예술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몇 가지 AI 알고리즘과 작품 사례들을 통해 정리해도록 하겠다.

 

그림그리는 AI, GAN

AI알고리즘 중에 GAN이라는 알고리즘에 대해서 한번 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GAN이란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 처럼..)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의 약자로 굳이 번역을 하자면 생성적 적대 신경망이라고 할 수 있다. 머신러닝 분야에서 지난 10년 간 가장 흥미로운 아이디어라고 언급될 만큼 2014년에 처음 소개되었을 당시 많은 이슈화가 되었었다. GAN은 생성자(Generator)가 모방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면 이것이 정확한지를 구분자(Discriminator)가 판별을 하고 이를 반복하면서 정확도가 높은 모방을 하게 되는 원리이다. 보통 사람의 얼굴 사진을 학습시켜 유사한 얼굴형을 뽑아내는 '진짜같은 가짜사람(?)'을 만들어내는데 많이 활용되었으나, 이 알고리즘은 다양한 분야에서 또 활용이 되고 있다.

우선 미술분야에서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 몇 가지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보다 자세한 사례들은 아래 링크에서..
brunch.co.kr/@monglec/37

 

08화 미술, 그리고 AI

그림그리는 AI (GAN, CAN, 그리고 gauGAN) | #7.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분야별로 대표성을 띈 사례들을 한가지 씩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번 글에서는 예술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