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Mobile

모든 검색창이 고민했으면 하는 7가지

728x90

원글: http://insideintercom.io/7-things-wish-every-search-did/


모든 검색창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7가지 원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검색이 중요한 이유는 너무나도 잘 아실텐데요, 점점 복잡해지고 발전되어가는 다양한 서비스들, 특히나 작은 화면을 가진 모바일 서비스에서 특정 콘텐츠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좋은 검색경험은 스피드와 타당성에 대한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에서는 아래 최소한의 노력으로 올바른 결과를 제시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첫번째 키워드입력부터 서제스트 제공하기 

    이는 결과가 아닌 서제스트일 뿐이지만 사용자에게 옳은 결과로 쉽게 갈 수 있게 해주는 지름길 역할을 해줍니다.

    첫번째 서제스트에 올바른 결과를 노출해주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다중 속성을 통해 검색가능하게 하기 

   하나의 속성이 아니라 다른 속성의 검색어를 함께 입력함으로써 원하는 결과에 근접한 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검색어에 'Marissa Yahoo'를 적는 경우 이는 '이름'과 '소속'이라는 다른 속성을 함께 입력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랭킹에 따른 결과 보여주기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어떤 의도를 가진 검색어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입력 단어들을 통해 맥락을 판단하고 이에 맞는 랭킹로직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컨택리스트에서 John을 찾고자 할 땐 어제 혹은 가장 자주 연락했던 John을 먼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점 검색 시 가장 가까운 곳 부터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왜 해당 결과가 나타났는지를 설명해주기

   검색어와 실제 서제스트 결과내의 매핑을 통해 해당 결과가 노출된 이유를 밝혀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5. 의미있는 필터를 제공하기

   파워유저를 위해서 더욱 의미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필터를 이용하여 결과를 쉽게 좁혀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여행지의 호텔을 찾는다고 가정할 때 날짜/가격/위치/평점 등으로 결과를 좁혀나갈 수 있습니다.


6. 사용자들의 실수를 받아들이기

    사용자가 검색어에 오타가 있더라도 바른 서제스트를 우선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결과내에서도 올바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실수에 따른 오류인 긍정적오류에 대한 적절한 UX라고 볼 수 있습니다.


7.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일관성있는 경험 제공하기.

    이제는 모바일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모바일 웹앱을 고민한다면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앞의 6가지 원칙을 지켰다면 모바일에 대한 대응 역시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이라는 언제 어디서나 소지하고 다니고 '내 것'의 의미를 지닌 디바이스에서의 검색은 분명 '모바일만의' 차별화 요소가 있지 않을가요?

하지만 Dessaigne가 기고한 글 처럼 기본이 먼저이고 이를 준수했을 때 모바일에 대한 차별화 역시 빛을 발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