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 http://insideintercom.io/7-things-wish-every-search-did/
모든 검색창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7가지 원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검색이 중요한 이유는 너무나도 잘 아실텐데요, 점점 복잡해지고 발전되어가는 다양한 서비스들, 특히나 작은 화면을 가진 모바일 서비스에서 특정 콘텐츠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좋은 검색경험은 스피드와 타당성에 대한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첫번째 키워드입력부터 서제스트 제공하기
이는 결과가 아닌 서제스트일 뿐이지만 사용자에게 옳은 결과로 쉽게 갈 수 있게 해주는 지름길 역할을 해줍니다.
첫번째 서제스트에 올바른 결과를 노출해주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다중 속성을 통해 검색가능하게 하기
하나의 속성이 아니라 다른 속성의 검색어를 함께 입력함으로써 원하는 결과에 근접한 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검색어에 'Marissa Yahoo'를 적는 경우 이는 '이름'과 '소속'이라는 다른 속성을 함께 입력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랭킹에 따른 결과 보여주기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어떤 의도를 가진 검색어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입력 단어들을 통해 맥락을 판단하고 이에 맞는 랭킹로직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컨택리스트에서 John을 찾고자 할 땐 어제 혹은 가장 자주 연락했던 John을 먼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점 검색 시 가장 가까운 곳 부터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왜 해당 결과가 나타났는지를 설명해주기
검색어와 실제 서제스트 결과내의 매핑을 통해 해당 결과가 노출된 이유를 밝혀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5. 의미있는 필터를 제공하기
파워유저를 위해서 더욱 의미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필터를 이용하여 결과를 쉽게 좁혀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게끔 도와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여행지의 호텔을 찾는다고 가정할 때 날짜/가격/위치/평점 등으로 결과를 좁혀나갈 수 있습니다.
6. 사용자들의 실수를 받아들이기
사용자가 검색어에 오타가 있더라도 바른 서제스트를 우선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결과내에서도 올바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실수에 따른 오류인 긍정적오류에 대한 적절한 UX라고 볼 수 있습니다.
7.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일관성있는 경험 제공하기.
이제는 모바일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모바일 웹앱을 고민한다면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앞의 6가지 원칙을 지켰다면 모바일에 대한 대응 역시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이라는 언제 어디서나 소지하고 다니고 '내 것'의 의미를 지닌 디바이스에서의 검색은 분명 '모바일만의' 차별화 요소가 있지 않을가요?
하지만 Dessaigne가 기고한 글 처럼 기본이 먼저이고 이를 준수했을 때 모바일에 대한 차별화 역시 빛을 발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