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Web

당신의 콘텐츠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는 4가지 UX팁,

728x90


4 UX Tips That Will Improve Your Content Strategy

http://searchenginewatch.com/article/2337031/4-UX-Tips-That-Will-Improve-Your-Content-Strategy


콘텐츠 전략을 고민할 때 UX라는 관점에서 고민해본 글인 듯 하여 짧은 번역과 함께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약하면 콘텐츠 전략 역시 '사용자'에서 부터 생각하고 해당 프로세스(기획-창조-실행)에 따라 고민해보아라.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한번 훑어보고 나니 당연한 이야기들로 비추어지기도 하네요.


마케팅에 포커스된 UX는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최적화된 경험으로 확장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우리의 콘텐츠 전략을 홈페이지 디자인이 그렇게 하듯이 콘텐츠 UX는 사용자에게 맞춰져야 할 때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당신은 UX 전략을 바라보나요?

그리고 어떻게 보다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나요?


여기 4가지 UX팁들은 당신이 계획하고, 창조하고, 당신의 콘텐츠 전략을 실행하는 것 처럼 방향성을 제시할 것입니다.


Planning


1)사용자를 먼저 생각하라.

UX전략가는 그들이 만들어 내는 모든 것들의 중심에 사용자들을 중심에 놓고 생각을 합니다.

당신의 콘텐츠 전략에 대해서도 똑같이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종이로 된 how-to가이드라인에 집중하기 보다는 어떤 타입의 콘텐츠, 그리고 정보를 사용자가 원하고 바라는지에 대하여 고민해야 합니다.


Buyer Persona를 만들어보아라.

당신이 당신의 콘텐츠 전략을 수정하고 만들어 내는 모든 시간에 당신의 브랜드를 알게되는 Buyer가 누구인지 자문해보아라.

Buyer-focused 콘틴츠는 당신이의 고객 혹은 ㄷ잠재적 소비자를 감동시키지 못하는 킬러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구매 순서상에서 어떤 단계가 이 buyer 퍼소나를 당신의 비즈니스로부터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할 것인가?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키 질문인데, 명확히 퍼소나의 구매 프로세스의 각각의 단계를 위한 타겟팅된 콘텐츠를 만들어 내라.



Creating


2)고객 경험이 왕이다! 

위와같이 UX는 사용자들에게 이상적인 경험을 전달하려 한다.

UX전문가들은 브랜드에 대한 지지자, 지속적인 고객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경험이 시작부터 특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안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당신의 콘텐츠 전략을 확장하는데 필요하다.


우선 당신의 회사 브랜드이미지와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경험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콘텐츠들에서 그것이 당신의 사용자들에게 전달할 경험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


'이 콘텐츠를 읽은 사람들이 가지고 가길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


당신의 콘텐츠 전략을 위한 새로운 것을 고민하기 전에 당신이 당신의 콘텐츠가 가져가길 원하는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기술적인 것과 정보의 복잡성은 당신이 가져갈 콘텐츠의 구조에 매핑되어진다.


3) 사용자들은 순간적으로 판단한다.

UX리뷰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시각적인 표현을 참고한다.

페이지에서 최종 목표 혹은 가장 중요한 정보는 명확해야만 한다.

좋은 UI는 흰여백을 사용한다. 그리고 정보를 내비게이션하기가 쉽다.

당신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동일한 가이드를 따를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콘텐츠플랜은 테마를 지녀야만 한다.

많은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에 대해서 덜 걱정을 하게 될 수록 당신은 존재하는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다시 재생산해낼까에 대해서 더 고민을 하게될 것이다. 


당신의 콘텐츠는 윈도우 쇼핑하는 고객을 진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자들에게 보여줄  당신이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지니고 있어야한다.하지만 만일 (초기 몇 초안에) 사용자 기대를 충족시키는데 실패한다면 당신은 기회를 잃게될 것이다.


신문, 케이스 스터디, 블로그 포스트에서 섹션헤더와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이는 좋은 첫인상을 전달할 수 있다.


Executing


4)Funnel(깔대기) 분석은 사용자들이 원하고 그들이 필요한 콘텐츠 타입이 무엇인지 이야기해줄 수 있다.

좋은 UX분석은 사용자의 문제점을 정립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목표를 쪼갤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콘텐츠 기획을 하기 전에 사용자들이 생각할만한 컨버전 프로세스의 영역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당신의 판매 집중전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에게 콘텐츠를 전달하는 시기를 생각해보아라.


Google Anaytics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일 듯.

* 이 콘텐츠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에 대한 고민.


UX전문가가 자랑스러워 할만한, 콘텐츠 전략에 집중하면,

당신은 당신의 사용자가 보다 잘 참여할 수 있고 진성고객으로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당연하지만 실무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잘 지키지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 또한 듭니다.

콘텐츠 전략에 집중, 하지만 시작은 사용자에서 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