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thodology/Survey Method(Ask)

[스크랩]갱서베이(Gang Survey)와 CLT (Central Location Test)

728x90
 

출처: http://blog.naver.com/beepooh/20027804800

1. 갱서베이(Gang Survey)의 정의


갱서베이(Gang Survey)는 갱(Gang)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훈련된 조사원들이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을 찾아가는 일반적인 서베이와는 달리 일단의 참석자들을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한번에 조사를 진행하는 서베이 형태를 말한다. 이는 기존의 서베이 기법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사 진행자가 직접 신제품 또는 광고카피 등과 같은 보조물(시제품/사진/슬라이드/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조사 목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며, 자료수집 과정에서도 통제가 가능하므로 보다 높은 질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조사 과정이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서베이 조사에서 수집되는 자료 외에 시제품이나 새로운 광고 카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와 포장이나 상표 이미지와 관련된 고객들의 반응, 그리고 신제품의 적정 가격 책정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하고자 할 때, 조사하고자 하는 응답자들을 집단에 따라 공간이 허락하는 한에서 일정 수의 사람들(통상 1회의 갱서베이 진행에 응답자의 수는 30명 내외로 한다)을 모이게 하고, 조사 내용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갱서베이(Gang Survey)를 통해서 수집할 수 있는 자료로는 일반적인 서베이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 이외에도, 새로운 시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나, 제품 관련 속성에 대한 소비자 평가, 새로운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시제품의 적정 가격대 등에 대한 정보 등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전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알아낼 수 있다.

 

2. CLT (Central Location Test)의 정의


흔히, 갱서베이(Gang Survey)와 유사한 개념으로 CLT(Central Location Test)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 CLT (Central Location Test)는 응답자들을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시제품, 광고카피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흔히 Hall Test라고 불리워지기도 한다. 이 CLT (Central Location Test)는 면접원들이 일정 시간 내에 자유롭게 조사 대상자가 많을만한 곳으로 나가 대상자들을 불러모아 간단하게 조사하는 방법이다. 이 때 조사하는 장소는 간이 탁자가 될 수도 있고, 차 안이나 주위의 적당한 실내 등 여러 곳에서 진행될 수 있다. 장소가 이렇게 안정된 곳이 아니다보니 자연히 질문은 간단한 내용이어야 하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적당히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응답자에게 긴 시간을 요구할 수도 없고 대표성도 결여되어 있다. 반면에, 짧은 시간에 간단한 내용으로 신속한 조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 CLT (Central Location Test)의 경우, 실제 소비자의 구매 상황과 유사한 상황 하에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는 것과 질문지의 Editing 등과 같은 사항들이 면접과정에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며 조사 대상자가 떠난 다음에는 추가적인 질문이나 설문지의 수정 등이 불가능해진다는 주의 사항을 가지고 있다. CLT (Central Location Test)는 정형화된 양식이 있다기보다는 조사 내용과 성격에 따라 조사 내용의 변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소주 제조업체들은 소주의 첨가물에 따라 소주의 맛이 다르다거나 숙취의 정도가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내용이 그러한지를 떠나 소비자들이 그렇게 느끼는가를 조사해 보기 위해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자사의 소주를 시음 테스트하는 경우가 이러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방법에서 조금 변형해 여러 회사의 소주를 놓고 Blind Test를 해보는 경우를 이러한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Survey는 조사 대상자를 모으는 사람과 조사를 각기 진행하는 사람이 한 팀이 되어 움직이며, 조사는 개별면접 형태로 진행된다. 시간은 20분 내외로 비교적 짧은 시간이 소요된다.




3. 갱서베이(Gang Survey)와 CLT (Central Location Test)의 비교


갱서베이(Gang Survey)의 진행 방법은 흔히 사용하는 서베이 기법 중의 하나인 CLT(Central Location Test)의 조사 영역과 유사하다는 특성을 보이는데, 이는 갱서베이(Gang Survey)에서도 CLT와 마찬가지로 신제품의 시용 및 시음 테스트, 디자인이나 패키지 테스트 등의 서베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CLT가 간략하고 신속한 조사를 중심으로 하는 반면, 갱서베이(Gang Survey)는 특정의 사람들을 한 곳에 모이게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좀 더 복잡한 조사를 할 수 있고, 한 명의 Supervisor의 통제하에 여러 명이 조사에 응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간단한 설문 조사를 갱서베이(Gang Survey)의 형태로 진행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나 조사 비용 등을 고려하였을 때, 갱서베이(Gang Survey)보다는 CLT가 더 적합한 경우도 많다. 시간 상에서도 CLT가 그 제약상 20분 이내라면, 갱서베이(Gang Survey)는 2시간 정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의 소요가 가능하며, 이 때문에 1인당 조사 비용도 CLT보다 비싸게 책정된다. CLT와 갱서베이(Gang Survey)를 선택하는 것은 조사의 내용이나, 조사의 성격, 조사 대상자 등을 고려해서 선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