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Content Strategy and UX: A Modern Love Story
ARTICLE NO. 619 FEBRUARY 14, 2011
콘텐츠 전략과 UX : 오늘날의 사랑이야기
by Kristina Halvorson
콘텐츠 전략은 오랜 시간동안 존재해왔다.
디즈니,Well Fargo, 그리고 Mayo Clinic과 같은 큰 회사의 경우 수년동안 기능적인 콘텐츠 전략팀을 가지고 있었다. 커다란 에이전시인 Razorfish는 1998년 이래로 콘텐츠 전략에 공헌해오고 있다.
하지만 커다란 UX커뮤니티가 콘텐츠 전략에 보다 적극적인 집중을 하기 시작한지는 지난 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2008년 많은 UX컨퍼런스에서 콘텐츠 전략에 해당하는 워크샵과 세션들을 진행했었다.
2010년에는 모든 UX컨퍼런스에서 진행하고 있다.
(IA Summit, UX Week, UX London, User Interface Conference, 심지어 SXSW까지도)
왜 이렇게 모두 콘텐츠 전략에 집중하는 걸까?
그 해답은 매우 단순하다.
이는 질낮은 콘텐츠를 위해서 아무리 위대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고 해도 이 서비스의 성공은 본질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이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에 대해서 열정적이라면, 당신은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참여가능한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에 집중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당신의 디자인이 얼마나 빛나는가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피터모빌의 사용자경험 벌집, 2004)
오늘날 급작스런 콘텐츠 전략에 흥미는 잘 세공된 UX의 영혼으로 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 가장 복잡한 콘텐츠 문제들조차 다루기를 기꺼이하는 준비된 전문가의 전체 수요가 있다.
하지만 UX와 콘텐츠 전략이 해질녘 손에 손잡고 걸어가기 전에 우리는 결혼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만 한다.이 2가지는 정말로 함께 속해있는 것일까?
콘텐츠 전략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콘텐츠는 대부분 프로젝트업무에서 커다란 문제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는 종종 우리의 프로세스가 어디서 끊기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도구와 시간을 가지지 못한다.
콘텐츠 전략은 마치 세계를 구해내는 영웅인 것 처럼 들리기도 한다. 비록 아무도 그 사람이 할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나는 규칙적으로 콘텐츠 전략가들을 고용하였거나 그들을 통해 무엇을 하는지 궁금해하는 회사로부터 전화를 받곤 한다)
나에게 콘텐츠 전략을 설명하는 가장쉬운 방법은 아래와 같다.
콘텐츠 전략은 유용하고 유익한 콘텐츠의 창조, 전달, 관리를 위한 계획이다.
나는 한동안 그 정의를 사용하곤 했다.
그리고 이는 사람들이 그 컨셉을 가장 빠르게 이해하는것처럼 보인다.
브레인트래픽의 콘텐츠 전략 부사장인 Melissa Rach은 콘텐츠 전략을 아래의 프레임웍으로 발전시켰다.
Core Strategy
:주요 핵심전략, 어떻게 당신의 콘텐츠가 비즈니스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게 하는지에 대한 것.
Substance
:콘텐츠를 확립하는 것은 당신의 주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메시징 구조, 의도된 독자, 목소리와 톤과 같은 특징을 포함한다.
Structure
:어떻게 콘텐츠가 우선순위가 지어지고, 구조화되고 접근되어지는지.
비록 구조가 IA를 포함하더라도 이는 보다 콘텐츠 그 자체에 깊게 포커싱되어야 한다.
콘텐츠에 메시지를 매핑하는 것, 콘텐츠 연결, 그리고 디테일한 페이지 테이블을 만들어 내는 것을 포함한다.
Workflow
:어떻게 사람들이 매일의 기본에 콘텐츠를 매일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준다.
콘텐츠 라이프사이클을 통해 필요한 역할, 태스크, 도구들을 포함한다.
Governance
:원칙, 기준, 그리고 가이드라인을 기술한다.
이는 콘텐츠에 적용가능하고 라이프사이클에도 적용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어떻게 조직이 콘텐츠 전략을 발전시키고 유지할지에 대한 것도 포함한다.
Substance와 Structure의 측면은 전통적으로 IA의 도메인이라고 할 수 있다.
Louis Rosenfeld는
만일 IA가 정보의 공간적인 측면이라면 나는 콘텐츠 전략은 동일한 동전의 시간적인 측면으로 본다.라고 이야기했다.
모두 콘텐츠, 용어, 콘텐츠 모델, 크로스플랫폼 등에 대한 것들이 고려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IA는 편집, 업무동선, 혹은 콘텐츠 기획과 개발의 관리적 요소에 대한 책임이 거의 없다.
UX팀에게 이러한 것들(편집, 업무동선, 콘텐츠 기획 등)은 간과되며 프로젝트 타임라인을 망치고 콘텐츠 퀄리티를 타협하게 할 수 있는 영역이다.
So, Is Content Strategy a Part of UX Strategy?
업무동선과 관리는 콘텐츠 마지막 프로덕트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반면에 UX도메인 내에서는 독점적으로 살아남을 수가 없다. 하지만 Substance, Structure, Workflow, 그리고 Governance는 전형적으로 서로간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이는 콘텐츠 전략이 정말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영역이다.
모든 콘텐츠 전략은 UX전략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UX전략역시 콘텐츠 전략을 필요로하지 않는다.
아마도 이와 같은 질문에 답변하기는 쉬울 것이다.
그렇다. 이 두가지는 서로간에 콘텐츠 생산, 유통, 관리를 위한 니즈를 구체화 하는 시작점에 대해 효과적인 실행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모든 UX프로젝트 기획에 콘텐츠 전략을 억지로 쑤셔넣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왜냐하면 종종 이는 명백히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벼운 어플리케이션 리디자인은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비록 그것이 사용성 원칙에 친근한 카피라이터로 부터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다른 한면에서 콘텐츠 업무동선과 관리에 집중하고 있는 콘텐츠 전략 프로젝트는 UX전략가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동선에 대한 문서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인터랙션 디자이너들은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는 콘텐츠 전략은 항상 UX전략에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도 마찬가지)
많은 복잡한 콘텐츠 기획이 포함된 큰 스케일에 프로젝트에서 콘텐츠전략가 리더는 UX참여자들을 포함해 더 큰 팀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전체 웹사이트를 다시 디자인함에 있어서, UX전략가들은 사이트 내 콘텐츠의 생산, 유통, 관리와 관련있는 어떤것들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는 콘텐츠 전략가를 포함한 팀을 이끌어야 한다.
A Side Note:
콘텐츠 전략가와 UX전문가는 상호 의존성이 있어야 하며 우리는 함께 일한다는 공통된 생각이 있어야만 한다.
우리의 사용자가 원하고 가치있게 생각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유통하기 위해서.
How Does Contents Strategy Relate to UX Design?
이를 바라보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서비스 관점에서 이러한 관계에 대해 잘 기술한 것 중에 하나는 IBM의 Customer Facing Solutions인포그래픽에 대한 것이다.
Huge의 Erin Scime역시 콘텐츠 라이프사이클을 보여주기 위한 아래와 같은 스케치를 그렸다.
당신은 UX프로젝트에서 포함된 몇몇 액티비티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역할에 대해서 좀 더 가까이서 들여다 보면,
Ingserv의 Richard Ingram은 그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UX팀이 콘텐츠 전략가와 함께 협업하는 것에 대한 방법에 대한 고민을 그려놓았다.
어떻게 콘텐츠 전략가가 UX프로젝트에서 기여할 수 있을까에 대한 실무관점에서,
Erin Kissanes의 아티클인 What do Content Strategists Do? 는 그녀의 전형적인 프로젝트 활동에서 제안하고 있다. 또한 Karen McGrane의 주요한 발표였던, Why UX Needs Content Strategy는 상세히 UX프로젝트에서 콘텐츠 전략가가 기여할 수 있는 산출물들에 대한 것을 설명하고 있다.
Is Contents Strategy Just the Latest Trend?
트위터나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에서 종종 나는 이와 같은 콘텐츠 전략에 대한 코멘트들 접한다.
‘나는 이미 이런 것들(콘텐츠 전략)을 하고 있다.'
'내 클라이언트는 이러한 어떤 것에도 돈을 들이지 않는다.'
'콘텐츠 전략은 트렌드이다. 콘텐츠 전략은 보다 많은 돈을 들게 하는 것일 뿐이다.’
나는 내가 콘텐츠 전략에 대해 이야기할 때 방어적인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되어진다.
아름다운 디자인은 나쁜 콘텐츠에 의해 흔적도 없이 사라질 수 있다.
Content Delay Syndrome (콘텐츠가 가장 나중에 고려되어지는 것)은 유행처럼 일어나고 있다.
웹사이트에 안좋은 퀄리티의 콘텐츠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불만을 이야기해야만 하며 콘텐츠 전략은 그들이 심지어 시작하기 전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풀어내야 한다.
이는 트렌드가 아니다. 그리고 특효약이 아니다. 이는 보다 나은 콘텐츠를 위한, 긴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UX전략의 예술과 과학은 이를 아름답게 보완할 수 있다.
What Else Should UX Professionals Know About Contents Strategy?
UX전문가들은 콘텐츠 전략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어야만 하는가?
2년 전(2010년)만 해도 콘텐츠 전략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아래의 글들은 오늘날 인사이트있는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소중한 자료들로 보여진다. :)
The Elements of Content Strategy
Content Strategy for the Web
Complete Beginner’s Guide to Content Strategy
Recap of his favorite content strategy article
content strategy Meetup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아티클 아래 부분 참고